모유수유 응급처치
유방울혈 예방
초유가 잘 나오지 않는 경우, 유두상처나 유방울혈이 생기는 경우, 수유 자세나 젖 물리기가 제대로 되지않는 경우, 모유 양이 급속도로 증가하거나 적당한 수유가 되지않는 경우
모유 양 늘리기 / 줄이기
모유 양이 부족하거나 분비가 과다한 경우, 젖 도는 느낌이 없거나 불규칙적이거나 미약한 경우, 체온은 정상이나 가슴에서 계속 열이 나는 경우 ( 모유 양을 늘리거나 젖을 짜내기 전에 양을 조절하는 관리를 받아 보시길 권합니다 )
유방멍울 / 유선염관리
수유중 갑자기 유방이 팽창되고 아픈 경우, 오한, 두통, 몸살기운이 동반되는 경우, 피부가 붉게 변하고 욱신거리는 경우, 잘 먹던 아이가 갑자기 유두를 잡아당기거나 물고 늘어지는 경우 (아이에게 하던 수유를 갑자기 중단하지는 마시고, 가능한 빨리 관리를 받으셔야 합니다.
모유수유가 아이에게 좋은이유
모유수유가 엄마에게 좋은이유
초유
초유는 아기가 태어나 처음으로 먹게 되는 첫 번째 음식으로 "황금액" 이라고 합니다. 초유는 임신 7개월부터 만들어져, 출산 이후 1~2주까지 분비됩니다. 초유의 양은 나중에 나오는 성숙유보다 훨씬 적지만, 면역물질, 단백질, 비타민A가 풍부하고 신생아 콩팥기능에 맞는 적절한 농도의 농축유로 나옵니다.
유방울혈의 예방
젖양을 충분히 확보하고, 가능한 빨리 젖을 배출시킵니다. 분만 후 첫 한 시간 이내에 아기에게 젖을 물려서 수유합니다. 하루 24시간 내내 모자 동실 (아기와 엄마가 같이 지냄 ) 하루에 8~12회 수유 하루에 140분 이상 효과적으로 젖을 배출합니다.
유방울혈의 치료
올바른 자세와 젖물리기로 충분히 효과적으로 자주 직접 수유합니다. 손이나 유축기로 적당량 유축 후 수유합니다. 수유 전 온찜질이나 따뜻한 물로 샤워합니다. 수유 후 찬물수건 등으로 냉찜질 합니다. 냉 양배추 껍질 ( 깨끗이 씻어서 냉장고에 넣어둔 양배추를 직접 대고 있는다 ) 림프 배출을 위한 부드러운 마사지를 합니다.